[DP인터뷰] 박정관 DRx솔루션 대표
약배달 '금기어' 안타까워…"테이블 위로 올려 건강한 토론부터"
"PPDS가 플랫폼 업체 인정해준 격…플랫폼 무임승차 심각"
대면투약 고수하는 약사사회…약국 디지털 전환 필수
◆방송 : DP인터뷰
◆기획·진행 : 약국경제팀 강혜경·정흥준 기자
◆촬영·편집 : 영상뉴스팀 이현수 기자
◆출연 : DRx솔루션 박정관 대표
강혜경 기자: 요즘 한창 분회 총회 시즌이죠. 분회 총회 시즌되면 항상 나오는 얘기가 품절약과 비대면 진료입니다. 특히 비대면 진료에 대해 약사회는 반대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정부가 시범사업을 확대하면서 회원들의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박정관 DRx솔루션 박정관 대표님을 모시고 비대면 진료에 대한 얘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대표님 안녕하세요.
박정관 대표: 안녕하세요, DRx솔루션 박정관입니다.
정흥준 기자: 최근에 비대면 진료에 대해 약사님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요. 특히 진료 영역은 의사들의 영역이고 약사들의 영역은 약배달 쪽이란 말이죠. 과연 갈 것인가, 안 갈 것인가 그런 거에 대한 관심도 많고 어떤 분들은 막연하게 '안 될 거다' 생각하는 분도 많은데, 대표님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박정관 대표: 비대면 진료는 의료법 개정에 의해 전격 시행될 수 있지만, 의약품 배달은 약사법을 개정해야 합니다. 약사법을 개정하는 시기적인 문제만 있는 거지 실제 비대면 진료가 시행되면 의약품 배달은 자연적으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염려스러운 부분은 약사들이 똘똘 뭉쳐서 의약품 배달을 반대하면 배달이 되지 않는다고 선동하고 이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이게 굉장히 염려스럽습니다.
사실 더욱 중요한 것은 거의 모든 소비자들이 약 배달을 원한다는 겁니다, 이제는. 시대가 이렇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약 배달이 비대면 투약의 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면 약 배달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의약품 배달을 어떻게 안전하게, 정확하게, 개인정보가 보호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검토하고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토론해야 합니다.
배달을 근본적으로 반대할 것이 아니고 환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립되기 전까지 복지부에 배달을 연기해 달라고 요구해야 하고, 여기에 대한 준비는 철저하게 해 주도권을 약사들이 가져와야 합니다.
정흥준 기자: 약사사회에서 약 배달이라는 표현을 입 밖으로 꺼내기 어렵다 보니 논의가 진전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데, 약사회에서는 대안으로 PPDS를 꺼냈단 말이죠. PPDS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요?
박정관 대표: 전세계적으로 처방전달시스템은 정부에서 운영해 주고 있습니다. 약사회에서 만든 PPDS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 공적으로 정부에서 법으로 이걸 통해서만 약국으로 처방전을 전달해 야 한다는 대전제와 두번째, 그렇지 않으면 대한민국 모든 약국에서 처방전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이 두 전제가 없다면 약사회에서 만든 PPDS는 부메랑이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 한 설명자료를 보면 처방전달에 관련한 부분은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한 처방전달을 인정해 줬습니다. 약사회에서 처방전달시스템을 만듦으로 인해서 앱 업체의 처방전달시스템이 인정돼 버린 결과입니다.
앱 업체는 무임승차를 한 거죠. 정말 두려운 것은 만약 여기서 배달까지 허용된다면 이 모델이 수만개 약국을 문 닫게 한 중국 모델이 되는 겁니다. 즉, 플랫폼 기업에서 처방전달로 보내고 배달까지 함으로 인해서 동네약국은 결국 없어지는 결과를 낳게 된 거죠.
강혜경 기자: 일각에서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이 갖춰지지도 않았고, 성분명 처방이 시행되지 않은 상황인데 약사들이 먼저 약배달을 얘기하는 것은 순서에 맞지 않지 않느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박정관 대표: 모든 단체에서 비대면 진료가 되면 의사들조차도 배달은 당연히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한 세트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불편하니까 성분명 처방을 해야 한다는 거죠. 아직 상품명 처방이 되고 있으니까 배달에 대한 내용을 끄집어 내면 안되고 무조건 반대 해야 한다는 건, 배달 앱 업체만 좋은 일만 시키고 약사의 결과는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게 염려스러운 부분입니다.
강혜경 기자: 시대적 흐름인 것 같아요. 비대면 진료, 약 배송 뿐만 아니라 바코드도 많이 이용하고 계신데 이 과정에서 업체 횡포 같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약사님들도 디지털에 대한 생각을 더 가지시는 것 같은데 약국 안에 디지털을 끌어올 방안이 있으신가요?
박정관 대표: 디지털을 적극 활용해 더 많은 정보와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합니다. 미래는 옴니채널시대라고 하죠.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대가 되고, 2030년이 되면 온라인에 살고 있는 시간이 훨씬 많다고 얘기합니다.
지금 현재도 온라인에 살고 있는 시간이 더 많을 것 같은데요, 온라인에 대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에 남을래, 안 갈래, 지금이 좋아' 이게 지금 약사사회에 만연된 형태입니다.
키오스크 하나에 300원, QR코드 150원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처방을 전달하면서 그 부담을 약국에 지게 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시스템을 반대하다 보니 결국은 키오스크와 QR코드만 살찌우는 결과를 초래했고, PPDS를 만들면서 앱 업체 처방전달시스템은 인정하는 모순에 빠져 있는 겁니다.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다 보니 이런 상황에 빠졌습니다.
정흥준 기자: 약사회는 '대면원칙이 깨진다'고 얘기합니다. 대면원칙이 깨지면 환자들이 약사를 더 이상 만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인식이 박히면 약사와 약국의 존재감이 떨어질 거라고 하는데 그거에 대한 입장은 어떠신가요?
박정관 대표: 결국은 대면투약만이 고객과 약사의 유일한 방안이라고 생각하시기 때문에 그렇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객과 약국의 연결은 디지털을 통해서 훨씬 더 다양하게 연결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이 사실은 원하고 있다는 거죠. 그러면 우리는 준비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혜경 기자: 지금이 과도기적인 성격인 것 같아요. 약사님과 더 가깝게 카톡도 할 수 있고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박정관 대표: 결국 디지털 기술로, 약국을 이용하는 방식이 대면이냐 비대면이냐에 대한 문제거든요. 약국, 약사 역할을 어떻게 가져가느냐는 방식에 따라서 충분히 준비하면 훨씬 나아질 수 있습니다.
쿠팡은 주문하고 나면 무슨 물건을 사고 싶어하는지, 그 물건이 언제쯤 떨어질지 AI로 판단하거든요. 약국에서도 디지털을 도입하면 충분히 서비스할 수 있고 더 다가가고, 필요한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흥준 기자: 약국에서 디지털을 활용하려면 약정원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약정원의 아쉬운 부분과 기대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요?
박정관 대표: PM2000 청구프로그램을 통해 의약분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약사회의 큰 자산이 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꼭 부메랑이 된 것 같아요. 의약분업 당시만 해도 70~80%가 이 프로그램을 썼지만, 현재는 50% 이하로 떨어졌거든요. 이 자산이 약사들에게 이익이 되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방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약학정보원은 본인들이 다 하겠다고 합니다.
약학정보원이 판단할 일은 이게 약사들을 위한 것인가만 판단하면 됩니다. 청구프로그램 자체가 경쟁력이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지 못하는 부분이 안타깝습니다.
정흥준 기자: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공포나 주저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박정관 대표: 사실이지만 코로나 전에 이런 얘기를 했을 때는 충분히 일리가 있지만 코로나를 겪으면서 미국, 일본, 유럽, 중국은 이런 과정을 거쳤고요 플랫폼화에 대한 얘기는 이미 전세계적 기업들의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흥준 기자: 약사님들 의식도 좀 바뀌어야 할 것 같은데, 약사님들에게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박정관 대표: 약사님들은 약사회라는 든든한 기둥이 있기 때문에 약사회에서 해주겠지라는 믿음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당연한 믿음입니다. 약사회에서 당연히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준비를 하지 않는 부분에 안타까움에 얘기를 했고, 부디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토론하고 걱정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만 가지고 계시지 마시고 약사회에 적극 얘기해 주시고, 각계각층의 약사들이 모여 토론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DP인터뷰에서는 박정관 DRx솔루션 대표님을 모시고 비대면 진료에 대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